본문 바로가기

후기

자격증, 비전공자의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제가 공부했던 내용을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해요.

우선 저는 개발자의 꿈이 있어서 비전공자로서 자격증으로 정보처리기사는 취득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처음 시작을 했어요.

시험을 합격하고 알게 됐지만 정보처리기사를 합격한 시점부터 초급개발자의 경력이 시작된다고 해요. 이런 점도 비전공자에게 도움이 될 거 같아요.

 

1. 필기 시험(2022년 3월 5일)

1-1. 필기 준비 기간

한 달에서 한 달 반 기간 동안 3~5시간 정도 공부를 했어요!

1-2. 필기 교재

시나공 책으로 공부를 했고 2회 정도 정독을 하고 그 이후에는 기출문제 위주로 봤어요!
강의를 따로 보거나 하지 않았지만 나중에 보니 유튜브에 좋은 강의가 많이 있더라고요. 어려운 게 있으면 개념정리해 주는 강의를 찾아서 한번 보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특히 저는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및 정보시스템 구축관리가 많이 어려워서 시험 점수가 가장 저조했어요.

1-3. 필기시험 점수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4과목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평균
90점 70점 75점 40점 40점 63점

과목별 점수가 40점 미만이면 과락이라서 채점하면서 얼마나 불안했는지 몰라요...

정보처리기사 필기 교재
공부교재(필기)

저는 필기시험을 시험지로 봤지만 저 이후에는 컴퓨터로 시험을 보고 바로 점수가 나온다고 해요!

반응형

 

2. 실기 시험

필기를 바로 합격하고 2022년 5월 7일에 있는 실기 시험을 보고 왔어요. 하지만 시험 보기 10일 전에 코로나에 걸리고 아파서 공부를 제대로 못해서 불합격을 했어요. 시험 문제도 얼마나 어려운지....
그 이후 2022년 7월 24일 실기 시험을 바로 준비하게 됐어요.

2-1. 실기 준비 기간

실기 접수일(6월 20일)부터 바로 시작을 했어요. 약 한 달간 평일에는 2~3시간 주말에는 4~5시간 정도 공부를 했어요.
이때는 제가 IT 관련 부트캠프를 다니고 있어서 자격증 공부를 병행하면서 했어요.

2-2. 실기 교재

실기도 시나공 교재로 공부했어요. 솔직히 필기를 시나공으로 공부를 해서 별생각 없이 같은 출판사로 했어요.
실기 시험은 필기보다 훨씬 어렵다 보니 개념 정도도 많이 필요하고 프로그래밍언어 및 데이터베이스가 더욱 어렵더라고요.
어렵다 보니 지인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유튜브 흥달쌤 강의를 들으면서 모르는 부분을 채워나갔어요. 솔직히 이 강의가 정말 좋아서 준비하시는 분들은 한번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교재는 2회 정도 정독하면서 개념 정리를 해놓고 기출문제 및 교재에 있는 문제, 개념정리한 걸로 무한 반복하면서 했어요. 실기가 너무 어렵다 보니 프로그래밍 언어 및 데이터베이스는 다 맞추고 그 외 몇 개를 더 맞춰서 60점만 넘자!라는 생각으로 했어요.

가채점으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1문제를 틀리고 데이터베이스를 생각보다 잘 못 봤었는데 개념정리에서 아는 문제가 많이 나와서 아슬아슬하게 합격을 할 수 있어요.
2-3. 실기 시험 점수

정보처리기사 실기 점수 결과
실기시험 결과
정보처리기사 실기 교재
공부교재(실기)

좋은 꿀팁은 없지만 비전공자도 금방 취득할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하였어요.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728x90
반응형